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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utonomous Vehicle

Software architecture for fail operation logic

Fail operation에서의 SW Architecture에 대한 글 기존에 자동차 안전(Safety)분야에 적용되어 있는 Fail-safe 및 functional safety에서 Autonomous Driving System(ADS) 또는 Autonomous Vehicle(AV)에 적용되어야 하는 Fail operation 개념을 적용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대해 쉽게 정리된 논문이 있어서 아래와 같이 요약해 본다 (Comparison of fail-operation software architecture from the viewpoint of an automotive application)

일반적으로 Redundancy concept을 많이 적용하는데, 관련하여 차량에 적용하는 Redundancy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.

1. System redundancy

2. Hardware redundancy

3. Software redundancy

4. Time redundancy

5. Information(data) redundancy

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뷰(View)는 다양한 형태의 Graphical view로 표현을 할 수 있는데, 다음과 같은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각 항목별로 뷰의 형태를 연결 할 수 있다.

1. logic view : Static block diagram with their inputs and outputs (based on SW 컴포넌트)

2. Development view : logic view로 대체

3. Process view : Sequence diagram showing the interaction time-line between the SWCs

4. Physical view : Physical view는 물리적으로 Software가 분리되어 있을때 (예, other micro controller)

5. Scenario view : Use case, event diagram etc. 


[Basic SW component architecture]

기본적으로 3개의 SW Component의 구조를 가진 아키텍처가 존대한다고 가정을 하면 아래와 같은 

3가지 구조(Block diagram, Sequence diagram, State diagram)으로 Static view와 Dynamic view를 표현할 수 있다.


Generic single version architecture

Nversion Programming

N-sef checking programming